국제관계

2016 Asian Views on America’s Role in Asia Northeast Asia Workshop Hosted in Seoul

서울에서 개최된 2016 아시아적 관점에서 본 미국의 역할 (Asian Views on America’s Role in Asia) 동북아 워크샵

비교관점의 문제 제시와 창조적인 해결 모색

아시아재단은 지난 반세기 동안 신뢰받는 비정부 기관으로서 한국과 미국, 아시아의 지도자들을 한자리에 모아 건설적이고 균형있는 대화의 장을 마련하는 교두보 역할을 해왔습니다.

 

특히 창립이래 한국지부는 안보, 외교, 정치, 경제분야를 아우르는 다양한 주제의 세미나와 연구지원, 전문가 초청강연회를 통하여 한미관계의 이해를 증진시키고 양국 정부간의 친선관계를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좁게는 한국정부의 투명성과 부정부패 문제를 비롯하여 크게는 한미관계에서 언론의 역할, 남북문제, 동아시아 안보까지 여러 분야에 걸친 정책토론에서 재단은 비교관점의 문제 제시와 창조적인 해결 모색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아시아재단은 지난 반세기 동안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평화와 번영, 개방화된 지역 발전”이라는 단체 명목아래 아시아 지역사회의 발전과 미국-아시아 관계개선의 실현 가능한 변화의 모델들을 꾸준히 제시한바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예로 아시아재단은 매 4년마다 아시아와 미국의 저명 정책 전문가들이 참여한 “아시아적 관점에서 본 미국의 역할 (Asian Views on America’s Role in Asia)”이란 정책보고서를 미국 대통령 선거에 맞춰 발간하고 있습니다.

 

약 40여명의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본 보고서는 한반도 안보문제를 비롯하여 아프가니스탄 분쟁, 테러, 에너지안보, 환경, 아시아 정치경제구조, 무역, 투자 등 걸친 문제점을 다루고 있으며, 그 해결을 위한 정책대안들을 차기 행정부와 의회에 제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