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재단우호협회 이사회

아시아재단우호협회 소개

사단법인 아시아재단 우호협회는 회원중심으로 운영되는 비영리단체로서 아시아재단의 한국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해 2004년 7월 설립되었습니다.

 

미국의 비영리 민간단체인 아시아재단은 지난 1954년 한국에 사무소를 연 이래 문화, 스포츠, 교육의 질 향상에서부터 사회, 정치, 경제 제도의 기반 확립까지 사회 각 분야의 발전을 위한 한국인들의 노력에 동참해 왔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한국은 지난 60여년 가까이 괄목한 성장을 이룩하였고, 아시아재단을 통해 후원을 받은 수많은 개인과 기관들이 한국의 발전 과정을 선도해 왔습니다. 이들 중 일부가 주축이 되어 아시아재단의 한국 사업에 보다 많은 힘을 실어 주고자 우호협회를 설립하였습니다.

 

우호협회는 재단의 주요 사업 분야 중에서 특히 한국의 국제관계와 아시아 개발지원 역량강화에 초점을 맞추어 아시아재단 한국지부에 재정 지원과 자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점차 아시아 개도국의 개발 사업을 직접 지원할 수 있도록 사업영역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서 한국이 아시아를 비롯한 세계 속의 중심국가로 자리매김하는 데 실질적으로 기여 하고자 합니다.

문국현

문국현

아시아재단우호협회 이사장

뉴패러다임인스티튜트 대표이사, 한솔섬유 대표이사

전 국회의원

문국현 이사장은 한미합작회사(30:70)인 유한킴벌리의 대표이사와 KC 북아시아 총괄사장 및 이사회 회장을 역임했습니다. 문국현 이사장은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영어와 경영학을 전공하였으며, 서울대학교에서 경영학석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문국현 이사장은 1984년, 숲운동인 ‘우리강산푸르게푸르게’를 창설한 이후, 생명의숲국민운동, 학교숲, 평화의숲국민운동, 동북아산림포럼, UNEPLC 등을 창설하는 등 청소년, 신혼부부, 각계 지도자 등을 위한 다양한 산림환경관련 교육 운동을 30여년 선도해 왔습니다. 이런 공로를 인정받아, 1997년, 유엔(UNEP)환경상 수상자로 선정되어, 글로벌500명예전당에 헌정되었으며, 1998년, 아시아환경상을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 문국현 이사장은 “대통령직속 사람입국신경쟁력위원회 위원장(2004~2005)을 역임하였으며, 2005년 한국피터드러커소사이어티를 창립하였습니다.

김진현

김진현

세계평화포럼 이사장, (주)파크시스템즈 고문
전 과학기술처 장관

김진현 이사는 세계평화포럼 이사장으로 활동 중입니다. 김진현 이사는 과거 동아일보 기자로  논설주간, columnist 였으며 1972년 아시아재단이 선발한 하버드대학교 언론인 연수(Nieman Fellow) 과정을 이수하였습니다. 과학기술처 장관을 역임하고, 서울시립대학교 총장, 문화일보 회장 겸 발행인, 한국무역협회 연구자문 위원장,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건립위원장으로 활동하였습니다. 김진현 이사는 서울대학교를 졸업하고 고려대학교와 광운대학교에서 각각 명예 경제학 박사 학위와 명예 공학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데이빗 아놀드

데이빗 아놀드

아시아재단 총재

데이빗 아놀드 이사는 2011년에 아시아재단의 6번째 총재로 부임하였습니다. 미국 American University 카이로분교의 총장직 및 세계에서 가장 큰 교육교류기관인 국제교육협회의 부사장직을 역임하였습니다.
1984년부터 1997년까지 재직한 포드재단에서는 거버넌스 관련 사업담당관으로 시작하여, 인도, 네팔 그리고 스리랑카 지부의 대표로 활동하였습니다.

민선식

민선식

YBM 회장

민선식 이사는 YBM 회장이며,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경영대학 겸임교수로 재직 중입니다. Korea International School 이사장, 주한 미 상공회의소 교육분과 위원회 회장, 미국 하버드대학교 국제 자문 회의 위원을 맡고 있으며 특히 한국학 연구 지원과 교육 분야에서 많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민선식 이사는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MIT에서 경영학 석사와 하버드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박진

박진

한미협회 회장, 아시아미래연구원 이사장
16, 17, 18대 국회의원, 전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 위원장

박진 이사는 현재 한국외국어대학교 석좌교수와 한미협회 회장, 아시아미래연구원 이사장으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나라당 16대, 17대, 18대 국회의원을 지냈고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 위원장을 맡은바 있습니다. 경기고/서울대 법대를 졸업하고 하버드대학 케네디스쿨에서 행정학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옥스퍼드대학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외무고시에 합격, 해군장교로 복무했고, 영국 뉴캐슬대학 정치학과 조교수, 대통령 공보/정무 비서관, 김&장 법률사무소 고문 등을 지냈습니다.

ddfa

김은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장, 국제대학원 교수 및 국제개발연구원 원장
글로벌 소녀건강연구원 원장

김은미 교수는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장, 국제대학원 교수 및 국제개발연구원 원장으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한국 국제개발협력학회 회장 (2011, 2012), 국무총리실 산하 국제개발협력위원회 위원, 외교통상부 정책자문위원, 여성가족부 정책자문위원을 역임하였다. 2012년에는 부산세계개발원조총회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한민국 정부로부터 근정포장을 수여 받았습니다. 국내 대학 중 최초로 빌 앤 멜린다 게이츠 재단의 연구비를 지원받아 “국제 보건의료 및 개발협력을 위한 한국의 역할 확대 방안 연구” (2013-2016), “한국의 글로벌 보건 전략” (2016-2019)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2016년 12월에는 Global Sustainable Development Report 2019 작성을 위해 UN이 선정한 세계의 15명의 과학자그룹에 선정되었습니다.

캐슬린 스티븐스

캐슬린 스티븐스

한미경제연구소(Korea Economic Institute of America, KEI) 소장

William J Perry 석좌위원, 스탠포드 대학 아태연구소(APARC)
전 주한 미국대사

캐슬린 스티븐스 이사는 Walter H. Shorenstein 아태연구소(스탠포드 대학 아태연구소)의 윌리엄 J. 페리 석좌위원이자, 2015-2016 아태연구소 한국학프로그램 소장대행을 역임하고 있습니다. 1970년대 한국농촌 평화봉사단 단원으로 시작해 외교관, 주한 미국대사가 되기까지 한국과 40년이 넘는 인연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외교관으로서 스티븐스 이사는 2014년 나렌드라 모디의 정권 교체 직후 첫 7달 동안 인도 주재 대사로 근무하였고, 2012년 미 국무부 공공외교 및 공보 담당 차관, 2008년부터 2011년까지 주한 미국대사관 대사, 2005부터 2007까지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수석 부차관보, 2003년부터 2005년까지 미 국무부 유럽담당 부차관보를 역임했습니다.

K Kim Profile Picture

김광욱

한국지부 대표

김광욱 이사는 2018년 10월부터 아시아재단 한국지부 대표를 맡고 있습니다. 김광욱 이사는 지속가능 비즈니스 모델과 민관협력 등 민간부문 개발의 세계적인 전문가입니다. 이전에는 세계은행 그룹의 민간부문 투자를 다루는 국제금융공사(International Finance Corporation)에서 라틴 아메리카 카리브해 지역의 지속가능 비즈니스 자문 서비스 리더를 역임하였으며, 자문을 통해 투자위험 경감, 임팩트 투자, 환경 사회 거버넌스 주류화 등의 역할을 했습니다. 파나마와 아랍에미리트 정부의 경제 다각화 전략에 관한 자문을 제공하였으며, 남아시아에서는 파키스탄의 광업, 관광, 농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공공/민간부문에 자문을 제공하였습니다. 김광욱 이사는 현재 도시 활성화에 주력하는 글로벌 투자펀드인 콘서버토리오 도시혁신 위원회(Conservatorio Urban Innovation)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조지타운대학의 국제 비즈니스 외교 랜드거 프로그램(Landagger Program) 및 한양대학교 경영대학원의 겸임 교수를 맡고 있습니다.

명예이사

이홍구

이홍구

서울국제포럼 이사장, 전 국무총리, 전 주미 한국대사

이홍구 명예이사는 서울국제포럼 이사장, 중앙일보사 이사회 의장, 대한적십자사 명예고문직을 맡고 있습니다. 주영 대사, 주미 대사, 부총리 겸 통일원 장관을 거쳐 1994년부터 1996년까지 국무총리를 역임하였습니다. 이홍구 명예이사는 미국 에모리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예일대학교에서 정치학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이후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교수로 재직한 바 있습니다.

한승주

한승주

국제정책연구원 이사장, 고려대학교 명예교수
전 외교부 장관, 전 주미 한국대사

한승주 명예이사는 국제정책연구원 이사장직을 맡고 있으며, 2006년 2월까지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로 강단에 섰습니다. 한승주 명예이사는 외무부장관, 주미 대사를 역임하였으며, 고려대학교 총장서리와 동아시아비전그룹 위원장으로 활동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1996년에 UN 사무총장 사이프러스 특사로, 1999년에는 UN 르완다 인종 학살 조사위원으로 활동하였습니다. 한승주 명예이사는 서울대학교 외교학과를 졸업하고, UC버클리대학교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