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재단우호협회 이사회

아시아재단우호협회 소개

사단법인 아시아재단 우호협회는 회원중심으로 운영되는 비영리단체로서 아시아재단의 한국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해 2004년 7월 설립되었습니다.

 

미국의 비영리 민간단체인 아시아재단은 지난 1954년 한국에 사무소를 연 이래 문화, 스포츠, 교육의 질 향상에서부터 사회, 정치, 경제 제도의 기반 확립까지 사회 각 분야의 발전을 위한 한국인들의 노력에 동참해 왔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한국은 지난 60여년 가까이 괄목한 성장을 이룩하였고, 아시아재단을 통해 후원을 받은 수많은 개인과 기관들이 한국의 발전 과정을 선도해 왔습니다. 이들 중 일부가 주축이 되어 아시아재단의 한국 사업에 보다 많은 힘을 실어 주고자 우호협회를 설립하였습니다.

 

우호협회는 재단의 주요 사업 분야 중에서 특히 한국의 국제관계와 아시아 개발지원 역량강화에 초점을 맞추어 아시아재단 한국지부에 재정 지원과 자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점차 아시아 개도국의 개발 사업을 직접 지원할 수 있도록 사업영역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서 한국이 아시아를 비롯한 세계 속의 중심국가로 자리매김하는 데 실질적으로 기여 하고자 합니다.

한승주

한승주

아시아재단우호협회 이사장, 국제정책연구원 이사장, 고려대학교 명예교수
전 외교부 장관, 전 주미 한국대사

국제정책연구원 이사장직을 맡고 있으며, 2006년 2월까지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로 강단에 섰습니다. 한승주 이사장은 외무부장관, 주미 대사를 역임하였으며, 고려대학교 총장서리와 동아시아비전그룹 위원장으로 활동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1996년에 UN 사무총장 사이프러스 특사로, 1999년에는 UN 르완다 인종 학살 조사위원으로 활동하였습니다. 한승주 이사장은 서울대학교 외교학과를 졸업하고, UC버클리대학교에서 정치학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김기환

김기환

서울 파이낸셜 포럼 명예회장
전 대외경제특별대사

김기환 이사는 서울 파이낸셜 포럼의 명예회장이며, 2008년부터 2010년까지 대통령자문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을 맡았습니다. 1997년과 98년 한국이 외환위기를 맞았을 때 당시, 한국정부를 대표하여 국제통화기금(IMF)과의 회담을 주도했습니다. 한국개발연구원(KDI) 원장, 28대 상공부 차관을 역임하였고, 해외협력위원회 기획단장 겸 통상대표 대사로 남북경제회담의 통상 부분을 이끈 바 있습니다. 김기환 이사는 그린넬대학교를 졸업하고, 예일대학교에서 석사 학위를, UC버클리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이후 미국 대학에서 13년 간 교수로 강단에 섰습니다.

김진현

김진현

세계평화포럼 이사장,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이사장
전 과학기술처 장관

세계평화포럼 이사장과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이사장으로 활동 중입니다. 김진현 이사는 과거 동아일보 기자로 출발, 논설주간, columnist 였으며 1972년 아시아재단이 선발한 하버드대학교 언론인 연수(Nieman Fellow) 과정을 이수하였습니다. 과학기술처 장관을 역임하고, 서울시립대학교 총장, 문화일보 회장 겸 발행인, 한국무역협회 연구자문 위원장,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건립위원장으로 활동하였습니다. 김진현 이사는 서울대학교를 졸업하고 고려대학교와 광운대학교에서 각각 명예 경제학 박사 학위와 명예 공학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데이빗 아놀드

데이빗 아놀드

아시아재단 총재

데이빗 아놀드 이사는 2011년에 아시아재단의 6번째 총재로 부임하였습니다. 미국 American University 카이로분교의 총장직 및 세계에서 가장 큰 교육교류기관인 국제교육협회의 부사장직을 역임하였습니다.
1984년부터 1997년까지 재직한 포드재단에서는 거버넌스 관련 사업담당관으로 시작하여, 인도, 네팔 그리고 스리랑카 지부의 대표로 활동하였습니다.

딜런 데이비스

딜런 데이비스

아시아재단 한국지부 대표

딜런 데이비스 이사는 2015년에 아시아재단 한국지부 대표로 부임하였습니다. 부임 이전에는 캘리포니아 버클리대학교 한국학 연구소에서 프로그램 디렉터로 재직하였습니다. 그에 앞서, 주한미국대사관 공보과에서 한국 및 미국 언론 관계 업무를 담당했고, 2011년 G20 서울 정상 회담을 비롯하여 여러 고위급 공식 방문 행사를 수행한 바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연세대학교 의료원(연세 세브란스 병원) 국제협력팀 근무를 비롯하여, 풀브라이트 재단 장학생으로 첫 인연을 맺었던 한미교육위원단 등에서 활동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미 국무부, 주한미국대사관, 버클리 대학 등 주요 기관에서 여러 차례 수상한 경력이 있으며, 2013 년에는 맨스필드 재단이 선정한 한국 전문가 10 명 중 한 명으로 선정되어 한국국제교류재단-맨스필드재단 차세대 한국 정책 전문가 넥서스 프로그램 첫 회 일원으로 참여하였습니다.

문국현

문국현

뉴패러다임인스티튜트 대표(2010~현재), 한솔섬유 대표(2013~현재)
전 국회의원

문국현이사는 한미합작회사(30:70)인 유한킴벌리의 전 대표이사 사장이며, 1984년, ‘우리강산 푸르게푸르게’를 창설한 이후, 생명의숲가꾸기국민운동, 학교숲, 동북아산림포럼, 평화의숲 국민운동, UNEPLC 등을 창설하는 등 다양한 산림녹화운동 및 환경운동을 30여년 선도해 왔습니다. 이런 공로를 인정받아, 1997년, 유엔(UNEP)환경상 수상자로 선정되어, 글로벌500명예전당에 헌정되었으며, 1998년, 아시아환경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문국현 이사는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영어와 경영학을 전공하였으며, 서울대학교에서 경영학석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문국현 이사는 창조한국당 대표(2007~9)를 역임하기도 했습니다.

민선식

민선식

YBM 교육 부회장

주식회사 YBM 교육 부회장이며,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경영대학 겸임교수로 재직 중입니다. Korea International School 이사장, 주한 미 상공회의소 교육분과 위원회 회장, 미국 하버드대학교 국제 자문 회의 위원을 맡고 있으며 특히 한국학 연구 지원과 교육 분야에서 많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민선식 이사는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MIT에서 경영학 석사와 하버드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박진

박진

한미협회 회장, (사)아시아미래연구원 이사장
제 16대, 17대, 18대 국회의원; 전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장

박진 이사는 현재 한국외국어대학교 석좌교수와 한미협회 회장, (사)아시아미래연구원 이사장으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나라당 16대, 17대, 18대 국회의원을 지냈고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 위원장을 맡은바 있습니다. 경기고/서울대 법대를 졸업하고 하버드대학 케네디스쿨에서 행정학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옥스퍼드대학 정치학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외무고시에 합격, 해군장교로 복무했고, 영국 뉴캐슬대학 정치학과 조교수, 대통령 공보/정무 비서관, 김&장 법률사무소 고문 등을 지냈습니다.

캐슬린 스티븐스

캐슬린 스티븐스

William J Perry 석좌위원, 스탠포드 대학 아태연구소(APARC)
전 주한 미국대사

캐슬린 스티븐스는 Walter H. Shorenstein 아태연구소(스탠포드 대학 아태연구소)의 윌리엄 J. 페리 석좌위원이자, 2015-2016 아태연구소 한국학프로그램 소장대행을 역임하고 있습니다. 1970년대 한국농촌 평화봉사단 단원으로 시작해 외교관, 주한 미국대사가 되기까지 한국과 40년이 넘는 인연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외교관으로서 스티븐스는 2014년 나렌드라 모디의 정권 교체 직후 첫 7달 동안 인도 주재 대사로 근무하였고, 2012년 미 국무부 공공외교 및 공보 담당 차관, 2008년부터 2011년까지 주한 미국대사관 대사, 2005부터 2007까지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수석 부차관보, 2003년부터 2005년까지 미 국무부 유럽담당 부차관보를 역임했습니다.

홍석현

홍석현

중앙일보·JTBC 회장

홍석현 중앙일보·JTBC 회장은 경기고와 서울대 전자공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스탠퍼드대에서 산업공학 석사와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1977년부터 1983년까지 세계은행(World Bank) 이코노미스트로, 1985년부터 이듬해까지 한국개발연구원(KDI) 연구위원으로 일했습니다. 1986년부터 삼성코닝 상무, 전무, 부사장 역임 후 1994년 중앙일보 사장으로 취임해 1999년 회장직에 올랐습니다. 2002년부터 2005년까지 아시아 지역 출신으로는 처음으로 세계신문협회장을 맡고, 2005년에는 주미 한국대사를 지냈습니다. 2006년 중앙일보 회장 복귀 후 2011년부터 JTBC 회장을 중임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 세계문화오픈(WCO) 조직위원회 위원장, 삼극위원회(Trilateral Commission) 아시아태평양그룹 부회장, 아시아재단 이사, 한국기원 총재, 국제바둑연맹 회장,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이사, 채텀하우스(Chatham House) 고문 등으로 국내외에서 폭넓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명예이사

이홍구

이홍구

서울국제포럼 이사장, 전 국무총리, 전 주미 한국대사

서울국제포럼 이사장, 중앙일보사 이사회 의장, 대한적십자사 명예고문직을 맡고 있습니다. 주영 대사, 주미 대사, 부총리 겸 통일원 장관을 거쳐 1994년부터 1996년까지 국무총리를 역임하였습니다. 이홍구 이사는 미국 에모리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예일대학교에서 정치학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이후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교수로 재직한 바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