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ADC_KDI_Seoul

아시아재단과 한국개발연구원, 분쟁예방 및 평화구축 연구를 위한 집필자 워크숍 개최

2018년 10월 30-31일

아시아재단과 한국개발연구원은 제 8 회 남-남 개발협력 전문가 간담회 (Asian Approaches to Development Cooperation, AADC) 집필자 워크숍을 개최하였습니다. 남-남 개발협력 전문가 간담회는 아시아 국가들의 개발원조와 남남협력이 세계의 원조환경과 개발 전망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 담고 있습니다. 10 월 30- 31 일, 워크숍 참가자들은 아시아의 분쟁 문제를 다루는 연구보고서 “분쟁예방과 평화구축: 아시아 개발협력의 역할”을 작성하기 위한 논의를 이어 나갔습니다.

 

최근 수십 년 동안 남아시아와 동남아시아의 많은 국가에서는 국내외적으로 개발 및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내부 분쟁이 발생해오고 있습니다. 아시아 국가가 발전하고 도시화되면서 도시 범죄와 더불어 토지 및 천연 자원과 관련된 지역 분쟁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많은 국가들은 또한 다양한 민족과 종교 공동체 간의 갈등을 관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각 국의경험공유에 중점을 두고 있는 남남협력 집필자 워크숍은 파트너 국가의 평화구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번 집필자 워크숍에는 한국, 파키스탄, 인도네시아, 인도, 미얀마, 일본, 중국, 유엔 남남협력사무소, 아시아재단 태국지부의 참가자들이 아시아의 평화구축에 대한 논문 개요를 발표하였습니다. 2018 년 출판물에는 NGO 가 한반도에 미친 영향, 파키스탄과 아프가니스탄의 평화 구축을 위한 접근 방법, 중국 일대일로 이니셔티브(Belt and Road Initiative, BRI)를 둘러싼 분쟁의 영향, 인도네시아 아체 내 평화구축 경험을 통한 지식공유 방안, 미얀마의 평화구축을 위한 국가간 협력의 중요성, 아시아의 평화구축과 분쟁방지를 위한 다자협력 등의 내용이 담길 예정입니다.

 

워크숍에서 Anthea Mulakala 아시아재단 국제개발협력 국장과 Suzan Nolan 블루스카이 인터내셔널 팀장은 강력한 논지 작성과 주제에 맞는 개요를 작성하는 방법을 공유하였습니다. 또한 저자들에게 일대일 조언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이전 AADC 출판물은 불평등 증가, 변화하는 원조 환경과 성장 부진, 기후변화 완화와 적응, 사회 이동, 여성 및 소녀 권한 강화, NGO 와 민간부문의 역할, 계획 도시화와 남남협력 강화 등을 다루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