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

인도네시아, 필리핀 방문단 중소득국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관한 한국 연수 실시

한국

2018년 5월

아시아재단 한국지부는 2018년 5월 13일부터 19일까지 ‘중소득국의 지속가능한 발전: 한국의 경험과 사례’를 주제로 인도네시아, 필리핀 방문단의 한국 초청연수를 실시하였습니다.

 

이번 연수는 중저소득국인 인도네시아와 필리핀 방문단 15명을 대상으로 한국의 경제발전 경험과 중진국의 함정에서 벗어나 지속가능한 국가 균형발전을 이루기 위한 다양한 분야의 경험을 공유하여 이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인도네시아와 필리핀의 정부, 학계, NGO 대표 인사들은 한국 전문가 강의와 참가자 그룹 토론에 참여하고, 한국의 싱크탱크, 국가정책 자문기구, 지방정부, 지역사회 등을 방문하였습니다.

 

KDI School의 김준경 교수 (전 한국개발연구원(KDI) 원장)과 송대희 교수 (전 한국조세재정연구원 원장)의 해외원조와 중진국의 함정에 중점을 둔 한국의 경제발전 경험에 대한 강연을 시작으로, 방문단은 산업연구원과 한국조세재정연구원을 방문하였습니다. 방문단은 연구원 방문을 통해 한국의 경제발전 현황을 이해하고,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전략 및 정책을 경제적 측면에서 살펴보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또한 연수기간 동안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수원시청,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따복공동체지원센터, 논곤마을 등을 방문하여 사회 경제적 환경을 개선하고 국가 균형발전을 기반으로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실행 전략을 공유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대표단은 토지 및 주택, 환경법, 법적 애드보커시, 사회복지 분야의 전문가 4명과의 원탁회의에 참석하여, 각 분야의 현황 및 발전사항에 대해 깊은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