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osSV

한국 개발협력 전문가,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국제개발협력 연구 위해 라오스 방문 연수

라오스

2017년 6월 3일-11일

아시아재단 한국지부는 한국개발연구원 국제정책대학원(KDI School)의 협력으로 지속되고 있는 국제개발협력 역량강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6월 3-11일 간 9명의 참가자들과 함께 라오스 단기연수를 실시하였습니다.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국제개발협력”을 주제로 이루어진 본 연수 프로그램에는 정부유관기관, NGO 의 개발 전문가, 연구기관 소속의 실무가들이 참가하였습니다.

 

일주일 가량의 연수기간 동안 참가자들은 한국국제협력단(KOICA) 라오스사무소, 라오스 교육체육부, 비엔티엔과 루앙프라방에 위치한 고등교육, 직업훈련기관을 비롯한 다양한 학술기관들 (라오스국립대학,  수파누봉대학, 비엔티엔-하노이 프렌드십학교, 북부 농업산림대학, Pakpasak 기술대학, 비엔티엔, KOICA가 후원하는 기술개발원) 을 방문하였고, 라오스의 고등교육이슈에 정통한 현지, 국제 전문가들과 민간기업들을 만났습니다. 프로그램을 마치며 참가자들은 본 연수를 통해 라오스의 인적자원개발시스템과 도전과제에 대해 깊이 있게 배울 수 있었으며, 향후 한국과 라오스간 개발협력 확대를 위한 방안에 대해 고민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