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e're loading the content, give us a second. This won't take long!

2017 주요사업

남-남개발협력 전문가 간담회

아시아 개발 전문가들, 남-남개발협력을 논의하기 위해 모여

국제개발협력 분야에서 아시아 신흥 공여국들의 전략을 강화하여 개발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아시아재단과 한국개발연구원(KDI)이 공동으로 진행해온 지난 6년간의 공동 연구 프로젝트인 '남-남 개발협력 전문가 회의(the Asian Approaches to Development Cooperation, AADC)’가 1년 연장되었습니다. 이번 협력사업은 아시아 개발협력을 위한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11번에 중점을 두어 진행되었습니다. 필리핀 마닐라에서 열린 첫 번째 회의에서는 계획 도시화와 남-남협력에 대해 (2017년 5월 11-12일), 몽골 울란바토르에서 진행된 두 번째 회의에서는 여성과 여아의 역량강화와 남-남협력에 대해 다루었습니다(2017년 9월 13-14일). 이어 서울에서 개최된 집필자 회의를 통해 "계획 도시화로의 전환: 아시아 개발협력의 역할(Shifting to Planned Urbanization: The Role of Asian Development Cooperation)"에 대한 연구보고서의 발간을 위한 토의가 진행되었습니다(2017년 11월 16-17일). 각 회의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다음 내용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닐라 회의

급격한 도시화는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개발 이슈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도시가 전 세계 인구의 절반을 차지하게 된 것에 주목하며 아시아재단은 도시개발 전문가, 시 정부 관료들, 학자들, 아시아 다자기관 전문가들과 마닐라에서 2017년 5월 11일부터 12일까지 제16회 남-남 개발협력 전문가 간담회 (AADC)를 개최하였습니다. 매년 개최되는 AADC 회의는 개발과 남-남협력에 있어 아시아 국가들의 참여가 세계 원조환경과 개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초점을 맞춰 진행되는 간담회 시리즈 입니다.

2017년은 아시아재단과 한국개발연구원(KDI)이 협력하여 AADC 간담회를 지속해 온 지 7년째 되는 해이기도 합니다. 11번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인 지속가능한 도시와 지역사회를 중점적으로 다룬 이번 마닐라 회의에서는 아시아의 신흥 공여국들이 국제개발협력을 통해 도시계획, 서비스 제공, 지속가능한 도시를 둘러싼 도전과제들을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독특하고 지속적인 도시화 문제를 경험하고 있는 마닐라에서, 급속한 도시화 문제들에 직면하고 있는 아시아 도시(마닐라, 세부, 베이징, 싱가폴, 자카르타, 뉴델리, 서울, 방콕) 전문가들 및 아시아 신흥공여국의 자국의 경험과, 혁신적인 프로그램들을 통해 도시문제를 해결하고자 애쓰는 UNDP, UN-Habitat, ADB, AIIB 관계자들 간에 활발한 담화의 장이 마련되었습니다.

특히 아시아, 유럽, 중동, 북아프리카를 아우르는 중국의 일대일로 전략이 각 국의 국내총생산(GDP)과 지역교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중점적으로 논의되었습니다. 더불어 민관협력(public private partnerships)이 아시아의 교통 및 인프라 수요에 어떻게 자금을 조달하고 있는지를 마닐라와 라오스의 사례를 통해 살펴보았으며 도시 안전을 위해 인도에서 개발한 혁신적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인 Satetipin이 다른 아시아 도시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본 회의에 이어 참가자들은 마닐라 민관협력 센터에 방문해 필리핀 두테르테 정부의 “Build Build Build” 인프라 개발 전략에 대해 이해하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두테르테노믹스 (Dutertenomics)”라고 불리는 두테르테 대통령의 경제 아젠다는 GDP의 5.4%를 60개 이상의 인프라 프로젝트에 투자하여 장기적 도시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2017년 AADC 마닐라 회의 참석자들, 2017년 5월 11-12일
2017년 AADC 마닐라 회의 참석자들, 2017년 5월 11-12일

울란바토르 회의

지난 2017년 9월 13일부터 14일까지 몽골 울란바토르에서 열린 제17회 남-남 개발협력 전문가 간담회(AADC) 는 ‘남-남협력이 여성의 역량강화에 미치는 영향’ 이라는 주제로 아시아 지역의 개발 분야 전문가, 혁신가, 활동가, 정부, 기업, 학계, NGO, 국제기구 실무자들과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본 회의는 아시아재단, KDI국제정책대학원, 호주 외교통상부, 몽골 외교부와 공동으로 개최되었습니다. 울란바토르 회의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여기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AADC 회의는 그동안 변화하는 원조 환경, 불평등의 확대, 친빈곤적 성장, 기후변화 감소 및 적응, 사회적 유동성, 남-남협력 개발, NGO와 민간분야의 역할 등에 초점을 맞춰 간담회를 개최하였습니다.

몽골 울란바토르에서 열린 제17회 남-남 개발협력 전문가 간담회의 참가자들, 2017년 9월 13-14일
몽골 울란바토르에서 열린 제17회 남-남 개발협력 전문가 간담회의 참가자들, 2017년 9월 13-14일

집필자 회의

2017년 5월 마닐라에서 논의된 새로운 도시의제(SDG 11)를 기반으로, "계획 도시화로의 전환: 아시아 개발협력의 역할"에 대한 연구보고서 초안을 논의하고자 개발 전문가들이11월 16일부터 17일까지 서울에 모였습니다. 한국개발연구원(KDI)과 아시아재단이 공동 주최한 본 회의를 통해 출판되는 보고서에는 아시아 주도의 개발협력과 계획 도시화 관련 지식공유에 관한 내용이 담길 예정입니다. 회의 기간동안, 전문가들은 보고서 초안에 대한 논평과 비판적인 분석을 주고 받았습니다.

2017 AADC 서울 집필자 회의 참석자들, 2017년 11월 16-18일
2017 AADC 서울 집필자 회의 참석자들, 2017년 11월 16-18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