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주요사업
국제개발협력 역량강화
아시아재단-KDI 국제정책대학원 공동 프로젝트
아시아재단과 KDI 국제정책대학원(KDI School)은 2008년부터 아시아에서의 국제개발협력 역량강화를 위해 협력해왔습니다. 본 프로그램은 펠로우십, 연수 프로그램, 국제회의를 통해 시민사회단체, 정부기관, 학계 전문가들의 역량강화와 원조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들을 모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프로그램에 대한 개요는 여기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개발협력실무자,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국제개발협력 연수를 위해 라오스 방문
아시아재단 한국지부는 한국개발연구원 국제정책대학원(KDI School)의 협력으로 지속되고 있는 국제개발협력 역량강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2017년 6월 3일부터 11일까지 9명의 참가자들과 함께 라오스 단기연수를 실시하였습니다.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국제개발협력"을 주제로 이루어진 본 연수 프로그램에는 정부 유관 기관, 국제개발 NGO, 연구기관 소속의 실무자들이 참가하였습니다.
약 일주일 간의 연수기간 동안 참가자들은 한국국제협력단(KOICA) 라오스 사무소, 라오스 교육체육부, 비엔티엔과 루앙프라방에 위치한 고등교육 및 직업훈련기관을 비롯한 다양한 인적자원개발 기관들(라오스 국립대학, 수파누봉 대학, 비엔티엔-하노이 학교, 북부 농업산림 대학, 팍파삭 기술대학, 비엔티엔, KOICA가 후원하는 기술개발원)을 방문하였으며, 라오스의 고등교육 이슈에 정통한 현지 및 국제 전문가들과 민간기업들과 간담회를 가졌습니다. 프로그램을 마치며 참가자들은 본 연수를 통해 라오스의 인적자원 개발 시스템과 도전과제에 대해 깊이 있게 배울 수 있었으며, 향후 한국과 라오스간 개발협력 확대를 위한 방안에 대해 고민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언급했습니다.
한국 개발협력 실무자들, 남-남협력과 삼각협력 연수를 위해 태국 방문
아시아재단 한국지부는 KDI 국제정책대학원과 함께 "지속가능한 국제개발협력: 남-남협력과 삼각협력"이라는 주제로 2017년 8월 19일부터 27일까지 태국 단기연수를 실시하였습니다. 정부 유관기관, 국제개발 NGO, 민간분야의 실무자 및 학계 종사자를 대상으로 실시된 본 연수 프로그램은 신흥 개발파트너로서 남-남협력과 삼각협력에 대한 태국의 현 위치와 역할에 대해 깊이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일주일 간의 연수기간 동안 참가자들은 방콕, 콘깬, 치앙콩, 치앙라이에 위치한 태국 국제협력청(TICA), 태국 경제개발협력청(NEDA), 일본 국제협력기구(JICA), 독일 기술협력공사(GIZ), 유엔인구기금(UNFPA), 메콩 연구소 등을 방문하며 태국의 남-남협력과 삼각협력 참여를 지원하는 다양한 국제적, 국가적, 지역적 개발주체들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본 연수 프로그램을 통해 참가자들은 인근국가인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에 경험과 기술을 공유하며 남-남협력 및 삼각협력을 실행하는 태국의 개발원조 노력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었으며, 태국 현지 기관들과의 파트너십 증진 및 네트워킹의 기회 또한 가질 수 있었습니다. 본 프로그램과 참가자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라오스 아시아 개발협력 펠로우, 한국의 여성 건강 이슈에 대해 연구
라오스 비엔티엔 여성청소년보건센터의 자문역으로 있는 Vilayphone Choulamany씨는 약 12주간의 펠로우십을 통해 이화여자대학교 국제개발협력연구원에서 "소녀들의 생리 위생 관련 정책 및 공공 서비스에 대한 연구: 한국 사례를 중심으로"란 주제로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Vilayphone Choulamany 펠로우의 연구 보고서는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캄보디아 방문단, 여성의 경제 참여에 대한 경험 공유를 위해 한국 방문
아시아재단 한국지부는 총 15명의 캄보디아 정부, 민간, 개발 분야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2017년 11월 12일부터 18일까지 한국 연수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KDI 국제정책대학원이 지원하는 아시아재단의 본 프로그램은 일주일 동안 참가자들이 다양한 강의를 듣고 현장 견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금번 참가자들은 고용노동부와 여성가족부를 비롯해 한국여성정책연구원, 한국여성민우회, 테스트웍스, 서울특별시 직장맘지원센터,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전북지회, 전라북도 소상공인희망센터 등과의 간담회와 전문가 강의를 통해 여성의 경제 참여를 확대하기 위한 한국 중앙 및 지방 정부, 씽크탱크, NGO, 민간 분야의 다양한 노력을 알아볼 수 있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또한 여성의 경제 참여에 대한 한국과 캄보디아 간의 유사점, 대조점, 도전과제 및 해결책을 살펴보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연수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몽골 '여성 비즈니스 센터 및 인큐베이터 프로젝트' 관계자 한국 방문 연수
아시아재단 한국지부는 2017년 6월 6일부터 10일까지 KOICA와 울란바토르시, 아시아재단이 지원하는 몽골 울란바토르 여성 비즈니스 센터 및 인큐베이터 프로젝트 관계자들을 초청하여 한국 방문 연수를 진행하였습니다. 총 15명으로 구성된 연수단은 울란바토르 비즈니스센터 담당자, 몽골 상공회의소, 아시아재단 몽골지부 직원들로 구성되었습니다. 연수단은 서울시와 한국여성경제인협회, 경기 여성 능력개발센터, 서울 벤처 인큐베이터, 한국산업단지공단, 이화여대 창업보육센터, 판교 테크노벨리를 방문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