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주요사업
남-남개발협력 전문가 간담회
아시아 개발 전문가들이 남-남 개발협력을 논의하기 위해 모여
신흥 원조공여국 전통 원조공여국의 간극을 해소하기 위하여 아시아재단과 한국개발연구원(KDI)이 공동진행한 지난 5년간의 연구사업이 1년 연장 실시되었습니다. 이번 협력사업은 아시아 개발협력을 위한 비국가 활동가의 역할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었습니다.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첫 번째 회의에서는 비정부기구의 관점에 대해 (2016년 4월), 그리고 인도 뉴델리에서 진행된 두 번째 회의에서는 민간부문의 관점에 대해 다루었으며 (2016년 8월), 이어 서울에서 개최된 집필자회의를 통해 "남-남개발협력: 아시아 공여국과 파트너의 관점 (Advancing South-South Cooperation: Provider and Partner Perspectives from Asia)" 이란 회의 결과물의 발간을 위한 토의가 진행되었습니다 (2016년 11월). 각 회의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다음 내용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베이징 회의
제 14차 남-남 개발협력 전문가 회의가 4월 19-20일 중국 베이징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아시아 개발협력을 위한 비정부기구의 역할"을 주제로 진행된 본 회의는 중국 국제민간단체협력추진회 (CANGO)와 아시아재단 중국지부가 공동주최하고, 호주외교통상부(DFAT)가 공동 후원하였습니다.
본 회의에 참석한 시민사회단체와 정부 관계자들은 국내·외 개발협력 현장에서의 NGO 역할에 대한 경험, NGO 홍보활동, NGO들의 법적·정치적 환경, 아시아지역 NGO들의 협력과 역량개발 기회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본 회의는 The China Daily에서 비중 있게 다루어 졌으며, 다음 링크를 통해 간담회의 중요 쟁점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델리 회의
지난 8월 10-11일, 아시아재단은 "아시아 개발협력을 위한 비정부 참여자들의 역할: 기업의 역할"을 주제로 제15차 남-남 개발 협력 전문가 회의를 뉴델리에서 개최하였습니다. 이틀 동안 진행된 본 회의에서는 정부, NGO 그리고 민간기업들이 한 자리에 모여 아시아 지역의 사회경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업의 역할을 모색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전략과 협력방안을 논의하였습니다. 또한 에어아시아, LG전자, 리코, 제인 관개 시스템 (Jain Irrigation), 그리고 시스코의 대표들이 참석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선진사례 및 과제들을 공유하였습니다.
본 간담회는 아시아재단과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주최하고, Indian Development Cooperation (FIDC), Research and Information System for Developing Countries (RIS) India, Voluntary Action Network India (VANI)가 후원하였습니다.
뉴델리 AADC에 대한 더 자세한 사항은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집필자 회의
"아시아 개발협력을 위한 파트너: NGO와 민간부문의 역할"을 주제로 한 보고서 집필을 논의하고자 11월 24-25일, 개발전문가들이 서울에 모였습니다. AADC (Approaches to Development Cooperation Dialogue) 시리즈의 일환으로 개최된 본 서울 집필자 회의는 한국개발연구원(KDI)과 아시아재단의 공동주최로 실시되었으며, 지난 베이징, 뉴델리 회의의 결과물 발간을 위한 토의가 중점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최종 출판물에는 개발협력 분야에서의 NGO의 역할과 영향력, 그리고 아시아 개발협력에 대한 민간부문에서의 접근방식에 대한 논의가 담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