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주요사업
국제개발협력 역량강화
아시아재단-KDI국제정책대학원 공동 프로젝트
2008년부터 아시아재단과 한국개발연구원 국제정책대학원(KDI School) 은 아시아에서의 국제개발협력 역량강화를 위해 협력해왔습니다. 본 프로그램은 펠로우십, 연수 프로그램, 국제포럼을 통해 시민사회단체, 정부기관, 학계 전문가들로 하여금 원조 효과성을 강화하기 위한 방법들을 모색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프로그램에 대한 개요는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방화 국가에서의 국제개발협력 연구위해 한국 개발협력 전문가들, 미얀마 방문
아시아재단 한국지부는 한국개발연구원 국제정책대학원(KDI School)과의 협력으로 지속되고 있는 국제개발협력 역량강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5월 14-22일간 12명의 참가자들과 함께 미얀마 단기연수를 실시하였습니다. "개방화 국가를 위한 국제개발협력"을 주제로 이루어진 본 연수 프로그램에는 정부유관기관, NGO 개발 전문가, 연구기관 소속의 실무가들이 참가하였습니다.
일주일 가량의 연수기간 동안 참가자들은 한국국제협력단(KOICA) 미얀마사무소, 주 미얀마 대한민국 대사관, 아시아개발은행(ADB), 미얀마 개발자원 연구소 경제사회개발센터(CESD), 미얀마 개발자원 연구소(MDRI), 미얀마책임경영센터(MCRB), 미얀마 국가기획경제개발부의 대외경제관계부, 미얀마 국회사무처, 유로-버마사무국(EBO) 등을 방문하였습니다. 본 연수는 참가자들로 하여금 미얀마의 역사적, 정치적 상황과 개발과제들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함과 동시에 아시아재단을 비롯한 여타 개발관련 기관들의 활동 현황에 대해 몸소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그들이 향후 효과적인 프로젝트기획 및 실행능력을 기르는데 있어 중요하게 작용할 것 입니다.
한국의 개발 전문가들,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개발협력에 대해 배우기 위해 스리랑카 방문
스리랑카 단기연수가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국제개발협력'이란 주제로 7월 30일에서 8월 7일까지 약 일주일간 진행되었습니다. 국제개발협력 역량강화 프로그램의 일환이자, 아시아재단과 한국개발연구원 국제정책대학원(KDI School)이 공동으로 지원하는 본 연수 프로그램에는 정부유관기관, 민간분야, NGO 개발 전문가 및 개발학 전공 대학원생, 총 11명이 참가하여 스리랑카의 오랜 내전의 결과인 지역 불평등을 이해하고 오늘날의 개발과제를 탐색해 보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방문단은 연수기간동안 빈곤분석센터 (CEPA), 실론상공회의소 (Ceylon Chamber of Commerce), 베리떼 (Verite) 연구소, 스리랑카 야생동식물 보호 및 지속가능개발부 (Ministry of Wildlife and Sustainable Development) 바티칼로아 (Batticaloa) 시의회, 바티칼로아 상공 회의소 및 시민사회단체, South Eastern University, 칼무나이 (Kalmunai) 시의회, 칼무나이 종합병원 등 스리랑카 개발을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힘쓰고 있는 개발협력의 주체들을 방문하였습니다. 방문단은 본 연수를 통해 스리랑카의 불균형적인 지역발전의 배경 및 개발현황과 관련 지속가능개발목표 (SDGs) 적용을 위한 다양한 개발주체들의 접근방법과 활동을 이해하고 미래 협력관계를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016년도 아시아개발펠로우 필리핀 장기 연수 펠로우로 INDI Lab 창립자 전지은씨 선발
아시아재단 한국지부는 INDI Lab (Information and Data Innovation Lab 이하 인디랩)의 창립자이자 대표인 전지은씨를 장기 연수 펠로우로 선정하였습니다. 2016년 6월 30일부터 8월 30일까지의 필리핀 연수기간동안 전지은 펠로우는 아시아재단 필리핀 지부의 "School Choice Open Information Policy and System Project"에 참여하였고, "Open Government and Citizen Engagement for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를 주제로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인디랩은 연구와 개방된 정보 그리고 데이터 수집에 특화되어 있는 NGO적 성격을 띤 스타트업 기업으로, 세상을 보다 더 좋고 지속가능한 곳으로 만드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인디랩을 설립하기 전 전지은씨는 2015년 국제개발협력민간협의회 (KCOC)에서 부팀장으로 일하며 정책지원, 훈련 그리고 연구를 하는 직무를 맡았었습니다. KCOC 재직 이전에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에서 근무하며 한국의 무상원조 프로그램을 관리한 바 있습니다. 더불어 인권 기반 접근 훈련 프로그램 및 개발과 도시화를 주제로 한 아시아재단의 단기연수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였습니다. 전지은 펠로우의 연구 분야는 디지털 민주주의, 사회적 혁신, 열린정치, 그리고 경제 및 사회정의 구현을 위한 시민참여입니다.
2008년부터 한국개발연구원 국제정책대학원(KDI School)의 지원으로 진행되고 있는 국제개발협력 역량강화 프로그램은 연수자들에게 아시아재단 지부에서 진행하고 있는 개발협력사업에 참여하고 해당 국가에서 희망하는 주제에 대한 독립적 연구를 수행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국제개발협력 역량강화 프로그램 아시아 펠로우, 한국의 발전 경험을 배우다
아시아재단은 스리랑카 개발 전문가 한 명을 선발하여, 한국의 발전 경험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Udagedara Susantha Chandrasiri 씨는 스리랑카 환경부 기후변화 사무국 연구원으로,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에서 '대한민국 중고등 교사들의 기후변화 인식'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약 두 달 반의 연수기간이 끝남과 동시에 완성된 연구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본 펠로우십은 한국개발연구원 국제정책대학원(KDI School)의 후원으로 국제개발협력 역량강화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미얀마 국회 대표단, 역량 강화를 위해 한국 방문
아시아재단 한국지부는 11월 11일부터 19일까지 미얀마 초선 국회의원, 국회사무처 인사, 관련 NGO 대표자를 포함해 총 15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미얀마 의회 발전을 위한 방문 연수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한국개발연구원 국제정책대학원(KDI School)이 지원한 본 프로그램은 한국의 의회 발전 경험 및 현황에 대한 참가자들의 이해를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습니다. 연수내용은 한국의 정치 발전과 입법과정에 대한 전문가 강의를 비롯해, 국회의원 및 국회기관 방문, 한국의 정치 발전 관련 씽크탱크 및 NGO와의 간담회로 구성되었습니다.
몽골 여성 비즈니스 센터 및 인큐베이터 관계자 한국 방문연수
아시아재단 한국지부는 지난 8월 29일부터 9월 2일까지, 한국국제협력단 (KOICA)과 아시아재단이 지원하는 몽골 울란바타르 여성 비즈니스 센터 및 인큐베이터 설립을 위한 프로젝트 파트너들을 초청하여 한국방문연수를 진행하였습니다. 총 6명으로 구성된 연수단은 본 사업의 주 파트너 기관인 울란바타르 시청, Development Solutions NGO, 그리고 아시아재단 몽골지부 관계자들로 구성되었습니다. 연수단은 서울시와 경기도가 지원하는 여성 비즈니스 및 창업 인큐베이팅 관련 기관들을 방문하였습니다. 몽골에서 진행중인 본 프로젝트에 대한 소개는 다음 동영상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